운행기록계점검

교통안전사업

운행기록계점검

디지털운행기록계 관련 교통안전법 규정

운행기록분석 시스템 구성도

운행기록분석 프로세스

운행기록분석 프로세스

위험운전 화물차기준 버스기준 택시기준
급가속 유형 급가속 6.0km/h이상 속도에서
초당5km/h이상 가속
운행하는 경우
6.0km/h이상속도에서 초당
6km/h이상 가속 운행하는 경우
6.0km/h이상속도에서 초당
8km/h이상 가속 운행하는 경우
급출발 5.0km/h이하에서 출발하여
초당 6km/h이상
가속 운행하는 경우
5.0km/h이하에서 출발하여
초당 8km/h이상
가속 운행하는 경우
5.0km/h이하에서 출발하여
초당 10km/h이상
가속 운행하는 경우
급감속 유형 급감속 초당 8km/h이상 감속하여
속도가 6km/h이상인 경우
초당 9km/h이상 감속 운행하고
속도가 6.0km/h이상인 경우
초당 14km/h이상 감속 운행하고
속도가 6.0km/h이상인 경우
급정지 초당 8km/h이상 감속하여
속도가 5.0km/h이상인 경우
초당 9km/h이상 감속 운행하고
속도가 6.0km/h이상인 경우
초당 14km/h이상 감속 운행하고
속도가 5.0km/h이상인 경우
급차로 변경 유형
(초당 회전각)
급진로변경
(15~30˚)
초당 8km/h이상 감속하여
속도가 6km/h이상인 경우
초당 9km/h이상 감속 운행하고
속도가 6.0km/h이상인 경우
초당 14km/h이상 감속 운행하고
속도가 6.0km/h이상인 경우
급앞지르기
(30~60˚)
속도가 30km/h이상에서
진행방향이 좌/우측 6˚sec이상으로
차로 변경하고 5초동안 누적각도가
±2˚/sec이하, 가감속이 초당
±3˚/sec이상인 경우
속도가 30km/h이상에서 진행
방향이 좌/우측 8˚sec이상으로
차로변경하고, 5초동안 누적각도가
±2˚sec이하, 가감속이 초당
±3km/h이하인 경우
속도가 30km/h이상에서 진행
방향이 좌/우측 10˚sec이상으로
차로변경하고, 5초동안 누적각도가
±2˚sec이하, 가감속이 초당
±3km/h이하인 경우
급회전 유형
(누적회전각)
금좌우회전
(60~120˚)
속도가 20km/h이상이고,
4초안에 좌/우 측(누적회전각이
60~120˚ 범위)로 급회전하는 경우
속도가 25km/h이상이고, 4초안
좌/우 측(누적회전각이
60~120˚범위)로 급회전하는 경우
속도가 30km/h이상이고,3초안
좌/우 측(누적회전각이
60~120˚범위)로 급회전하는 경우
급U턴
(160~180˚)
속도가 15km/h이상이고,
8초안에 좌측 또는 우측
(160~180˚범위)으로 운행한 경우
속도가 20km/h이상이고,
8초안에 좌측 또는 우측
(160~180˚범위)으로 운행한 경우
속도가 25km/h이상이고,
6초안에 좌측 또는 우측
(160~180˚범위)으로 운행한 경우

아날로그 운행기록계와 디지털 운행기록계 비교

구분 아날로그 운행기록계 디지털 운행기록계
개념 · 순간속도, 운행거리, 운행시간 등 운행자료를 기록지에
 바늘지침에 의해 기록하는 방식

· 운전자의 운전행태를 기록하여, 운전자의 운전습관을 분석할
 수 있는 운행기록계 장착 의무화(1985.11.29.)

· 분석의 한계로 활용 저조
· 자동차의 속도, RPM, 브레이크 및 GPS를 통한 위치, 방위각,
 가속도, 주행거리 및 교통사고 상황 등을 자동적으로
 전자식 기억장치에 기록하는 방식

· 운전자의 과속, 급회전, 급감속 등 난폭운전 습관에 대한 교정 등
 교통사고 예방을 위해 디지털운해기록계 장착 의무화
 (교통안전법, 2009.12.29) 및 운행기록분석시스템 구축,운영
특징 · 운행기록분석 전문 인력 필요
· 육안으로 확인하여 많은 시간 소요
· 속도정보만 있어, 위험운전(급출발, 급정지, 앞지르기 등)
  정밀 분석 불가
· 정기적으로 기록지 교체 필요
· 운행기록분석 전문 인력 불필요
· 운행특성 분석에 짧은 시간 소요
· 위험운전(급앞지르기, 급출발, 급정지 등) 정밀분석 가능
· 정기적으로 기록지 교체 불필요
· 지도상에 실제 운행한 운행궤적 확인 가능
특징